🎨 UX UI

스터디 3주차

오브 🧙‍♂️ 2023. 8. 13. 02:27

<aside> 💡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기

</aside>

  • 경험을 구성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, interaction

상호작용의 정의

  • 경험을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
  • 인터렉션이 바뀌면, 사용자가 하는 경험도 달라짐.
  • 인터렉션은 한 행동의 집합의 엑티비티
  • 표명 → 변환 → 표현 → 평가 가 기본적인 인터렉션의 원 사이클. 이 사이클들이 모여 경험이 됨.
  • 표명
    • 자신의 의사를 표명하며 시스템에 접근하는 단계
    • 생각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, 액션을 취하는 것까지가 표명 단계임.
    • EX ) ‘나 (—)하고 싶어’, ‘나 엄마한테 전화하고 싶어.’
  • 변환
    • 사용자가 행동하는 단계
    • 시스템이 알아들을 수 있는 행위로 변환되는 단계
    • EX ) 전화 기록부의 즐겨찾기에 들어가서 엄마라는 아이템을 눌렀다.
  • 표현
    • 사람이 인식할 수 있게 시스템이 표현해주는 단계
    • EX ) 스마트폰이 사용자에게 엄마라는 아이템으로 전화하고 있음을 알려준다.
  • 평가
    • 화면을 보면서 사용자가 자신의 행위를 깨닫는 단계

상호작용의 종류

<기준>

1️⃣ 주고 받는 내용을 누가 만들고, 주도권을 가지느냐?

2️⃣ 주고 받는 내용을 누가 전달하고, 주도권을 가지느냐?

<1> 전송형

  • 사용자는 주도권이 없음.
  • 내용을 받는 것도, 만드는 것도 제공자가 주도권을 가짐.
  • EX ) CNN.COM

<2> 등록형

  • 내용은 사용자가 만들지만, 전달은 제공자가 주도권을 가짐.
  • EX ) EBAY

<3> 문의형

  • 내용은 제공자가, 전달은 사용자가 주도권을 가짐.
  • EX ) 일반적인 웹사이트들

<4> 대화형

  • 내용과 전달 모두 사용자가 주도권을 가짐.
  • EX ) 트위터

⇒ 2013년 기준, 대화형이 가장 많고 추세도 그러하다.

상호작용성

  • 시스템과 사용자가 서로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치느냐?

<1> 상호성

  • 시스템과 사용자 사이에 신호가 왔다갔다 하면서, 서로에게 요청한 게 전달됐는지에 대한 것.
  • 가장 기초적인 차원

<2> 반응성

  • 요청과, 요청에 대한 응답이 얼마나 유효하냐? (=요청과 응답이 알맞게 짝을 이루느냐?)

<3> 신속성

  • 요청과, 요청에 대한 응답이 얼마나 빠르게 전달되느냐?

<4> 다중성

  • 한 번에 얼마나 다양한 요청이 가고, 그 요청에 대한 응답을 얼마나 다양하게 할 수 있느냐?

<5> 통제성

  • 내가 상대방의 내용이나 시간을 내 마음대로 컨트롤 할 수 있느냐?
  • 인터넷 신문의 내용을 바꿀 수 있다면, 통제성이 큰 것임.

⇒ 사용자들은 점점 더 높은 상호작용성을 원하고 있다.

상호작용의 행위와 상호작용 스타일

  • 사용하는 게 목적이 아니라, 사용해서 무언가를 하려는 것. (ex : 게임, 서치엔진)

<지시하기와 명령어 스타일>

  • 지하철 발권기, 프로그램 명령기

<이야기하기와 대화형 스타일>

  • 양식형 스타일, 자연어 기반 검색 서비스

<탐색하기와 메뉴 스타일>

  • 브라우징
  • 가장 많이 사용

<조작하기와 직조작 스타일>

  • 아바타 조작, 이퀄라이저
  • 어떤 조작을 가하면, 조작을 가한 내용이 눈에 보임.

<위임하기와 지능형 대리인 스타일>

  • 자동 바이러스 검사

<혼합형 스타일>

  •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타일. 한 스타일만 사용하지 않음. 혼합해서 사용함.
  • 서비스(프로덕트)를 만들 때, A 구역에는 어떤 스타일, B 구역에는 어떤 스타일을 줘야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전해줄 수 있을지 고민해봐야 함.

🔨후기

<1> 프로덕트 선택, 배운 내용 위주로 분석

프로덕트 : 지그재그

→ 탐색하기

→ 구매하기 버튼을 누르면 구매 창으로 넘어가는 지시하기

→위임하기와 지능형 대리인 스타일

<2> 더 알아보고 싶은 부분

왜 네이버의 메인창이 다음의 메인창보다 나에게 더 보기 편하게 느껴질까?

상호작용과 연관이 있을까?

'🎨 UX UI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Apple - Human Interface Guidelines] 1. Accessibility  (0) 2023.09.08
스터디 5주차  (0) 2023.08.13
스터디 2주차  (0) 2023.08.13
스터디 1주차  (0) 2023.08.13
스터디 4주차  (0) 2022.11.27